Tirzepatide 와 세마글루타이드와 1대1 체중감량 비교 임상 실시
일라이 릴리社가 임상 3b상 개방표지 임상시험으로 진행되었던 ‘SURMOUNT-5 시험’에서 도출된 상세한 결과를 11일 공개했다.
‘SURMOUNT-5 시험’은 이중 인슐린 친화성 폴리펩타이드(GIP) 및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GLP-1) 수용체 작용제의 일종인 ‘젭바운드’(티어제파타이드)의 효능 및 안전성을 단독 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GLP-1) 수용체 작용제의 일종인 ‘위고비’(세마글루타이드)와 비교평가한 시험례이다.
이 시험의 피험자들은 성인 비만 환자 또는 최소한 한가지 체중 관련 병발질환을 동반하되, 당뇨병은 동반하지 않은 과다체중자들로 충원됐다.
일라이 릴리 측이 공개한 내용에 따르면 72주차에 평가했을 때 ‘젭바운드’를 투여한 피험자 그룹의 경우 ‘위고비’를 투여한 대조그룹에 비해 우위(superiority)가 입증되면서 일차적 시험목표 뿐 아니라 5가지 전체 핵심적인 이차적 시험목표들이 충족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시험결과는 스페인 말라가에서 11~14일 열린 제 32차 유럽 비만 학술회의(ECO)에서 발표되었고, 동시에 의학 학술지 ‘뉴 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슨’(NEJM)에 게재됐다.
젭바운드’를 투여한 피험자 그룹에서 평균 50.3파운드(22.8kg)의 체중이 감소해 ‘위고비’를 투여한 대조그룹의 평균 33.1파운드(15.0kg)을 상회했다는 것이 일라이 릴리 측의 말이다.
이차적 시험목표들을 적용해 평가한 결과를 보더라도 ‘젭바운드’를 투여한 피험자 그룹은 체중감소 관련 전체 시험목표에서 우위가 관찰됐다고 일라이 릴리 측은 언급했다. ‘젭바운드’를 투여한 피험자 그룹의 64.6%에서 체중이 최소한 15.0% 감소한 반면 ‘위고비’를 투여한 대조그룹에서는 이 수치가 40.1%에 머물렀다는 것.
‘젭바운드’를 투여한 피험자 그룹은 또한 허리둘레가 평균 7.2인치(18.4cm) 줄어든 것으로 집계되어 ‘위고비’를 투여한 대조그룹의 평균 5.1인치(13.0cm)를 상회했다고 일라이 릴리 측은 덧붙였다.
‘SURMOUNT-5 시험’을 총괄한 코넬대학 의과대학 종합체중조절연구소‧뉴욕 장로교병원의 당뇨‧비만 전문가 루이스 J. 아론 소장은 “최근 비만 관리용 의약품 분야에서 이루어진 진보에 힘입어 더 많은 수의 의사와 환자들이 이전까지 목격하지 못했던 괄목할 만한 체중감소 효과를 경험하고 있다”면서 “임상 3b상 ‘SURMOUNT-5 시험’에서 직접적으로 비교평가한 결과를 보면 ‘젭바운드’의 체중감소 효과가 ‘위고비’를 상회하면서 비만 관리를 위해 효과적인 대안임이 추가로 입증된 것”이라고 말했다.
일라이 릴리社의 레너드 글래스 글로벌 의학업무 담당부회장은 “임상 3b상 ‘SURMOUNT-5 시험’에서 전체 비교평가 지표들에 걸쳐 ‘젭바운드’가 ‘위고비’에 비해 괄목할 만한 체중감소 효과를 입증해 보였다”면서 “이 같은 자료는 ‘젭바운드’가 비만 환자들을 위한 우선적인(leading) 치료대안이자 의사들이 포괄적인 비만 관리계획의 일환으로 정보에 근거를 둔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해 줄 방책(equip)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SURMOUNT-5 시험’에서 나타난 ‘젭바운드’의 안전성 프로필을 보면 앞서 진행되었던 ‘SURMOUNT 시험’ 프로그램에서 도출된 내용들과 대동소이하게 관찰됐다.
"우리는 지난 20여 년 동안 완전히 다른 메커니즘을 가진 약물을 추가할 수 있다면 비만 약물로 정체 효과를 극복할 수 있다는 것을 배웠고, 종종 추가적인 체중 감량으로 이어집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여기에서 보는 것입니다"라고 임상시험의 수석 연구원이자 뉴욕시 Weill Cornell Medicine의 종합 체중 조절 센터 소장인 Louis J. Aronne, MD가 말했다.
이 연구 결과는 2025년 유럽비만회의(ECO)에서 발표되었으며 동시에 뉴잉글랜드 의학 저널(The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 발표되었다. 이 임상시험은 티르제파티드의 제조업체인 일라이 릴리 앤 컴퍼니(Eli Lilly & Company)의 후원으로 진행되었다.
두 체중 감량 약물 간의 첫 번째 비교 데이터
두 약물 모두 이전 임상시험에서 유의미한 체중 감량 효과를 입증했지만, 이중 작용제 포도당 의존성 인슐린 자극 펩타이드(GIP)/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 1(GLP-1) 티르제파티드와 GLP-1 세마글루타이드를 직접 비교한 연구는 이번이 처음입니다. 연구 결과는 GIP와 GLP-1 수용체 모두에 대한 티르제파티드의 이중 작용이 체중 감소와 허리둘레에서 우수한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참고사
Wegovy는 매주 복용하는 처방전 체중 감량 주사입니다. 그것은 활성 성분 인 세마 글루타이드를 함유하고 있으며, 더 오랫동안 포만감을 느끼게하고 음식에 대한 갈망을 줄임으로써 작용합니다.
Wegovy는 일주일에 한 번 복용하며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다이어트 및 운동 계획과 함께 가장 잘 작동합니다. Wegovy는 시작 체중의 최대 15%를 감량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임상적으로 입증된 매우 효과적인 체중 감량 약물입니다.
젭바운드는 기존의 "마운자로"라는 당뇨병 치료제를 비만치료, 체중감량 목적 전용으로 출시된 "일라이 릴리"라는 제약회사의 제품입니다.
성분명은 티르제파타이드 입니다.이 주사도 일주일에 한 번만 맞으면 되기 때문에 위고비와 함께 가장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제품입니다.
특징으로, GIP 라는 성분이 식욕억제와 지방대사 촉진 효과를 갖기 때문에 부가적인 효과가 기대되는 제품입니다. 젭바운드의 최대 장점은, 위고비와 삭센다 보다 더 큰 '체중감량 효과' 입니다.
대표적인 부작용들로는, 소화불량, 울렁거림, 설사, 변비, 구 등의 소화계통의 일반적인 부작용들 입니다.
물론, 다른 세세한 부작용들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꼭 상세한 진단과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출처] 삭센다, 위고비=오젬픽, 젭바운드=마운자로 차이점 정리|작성자 덴티베이션 교정의사